개인워크아웃 확정 후 통장압류 해지 방법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 신청 전에 압류된 통장에 대해서 통장압류 해지 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드리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통장압류의 경우, 채권사에서 채무자의 금융자산에 대해 조회한 후 채무를 갚기 전까지 묶어두는 것을 뜻하는데, 채무를 성실히 상환하지 않을 때, 채권사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통장압류의 경우 최저 생계비용 185만원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 출금금지조치 등..이 취해지는 것이고, 185만원 이내의 자산은 채무자가 해지하고 찾으실 수 있습니다.

 

신복위 채무조정으로 개인워크아웃 확정통보를 받으시면, 압류된 통장에 대해 해지요청을 하실 수 있고, 그에 따른 방법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통장압류 해지방법 총정리
통장압류 해지

 

[ 목차(Contents) ]

  1. 개인워크아웃 확정 후 통장압류 해지 방법(상세)
  2. 압류된 통장 잔액이 185만원이 넘을 때는?
  3. 개인워크아웃 중에도 대출이 가능한가?
  4.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1. 개인워크아웃 확정 후 통장압류 해지방법(상세)

 

 

통장압류 해지 신청기준은?

개인워크아웃 확정 이후 압류된 통장의 예금 총 잔액이 185만원 이하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185만원에 대한 기준은 통장별 185만원이 아닌, 압류에 포함된 모든 통장의 잔액 기준으로 185만원에 해당됩니다.

즉, 채권자 입장에서는 185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추심할 수 있습니다.

해지신청방법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통장압류 해지방법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바로가기

 

  1. 압류해지에 필요한 서류준비
    1) 신분증
    2)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조회 결과 출력물
    계좌통합관리서비스 계좌조회
    3) 상기 2)에서 조회한 은행 영업점에 방문 후 계좌별 예금 잔액 증명서 출력

  2. 채권기관에 연락
    - 압류해지 요청 및 준비한 서류제출

  3. 압류해지비용 입금
    압류해지에 필요한 비용은 보통 5~10만원 수준이며, 채무자 부담입니다.
    압류된 통장에 있는 잔고가 10만원 미만이라면, 압류해지에 소요되는 비용이 더 크기 때문에, 새로운 계좌를 발급받으시는게 오히려 더 유리하실 수 있습니다. (압류시점에 압류된 계좌만 영향이 있기 때문에, 새로 발급받은 계좌는 여향이 없습니다.)

  4. 채권기관에서 법원에 압류해지 신청
    통상 5~15일 정도 소요

  5. 통장 정상사용 가능

 

 

2. 압류된 통장 잔액이 185만원을 넘을 때는?

 

 

압류된 통장 예금의 총 잔액이 185만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초과된 금액에 대해 채권사에서 압류를 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금 총 합이 250만원이라면, 최저생계비 185만원을 뺀 나머지 65만원 금액에 대해 채권사에서 압류를 걸고 추심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185만원에 대해서는 법원에 압류채권 범위변경 신청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것은 생계에 필요한 185만원까지는 통장이 압류되더라도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게끔 채무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인데, 범위변경 신청의 승인을 득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소유한 모든 계좌의 잔액 총 합계가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증명하셔야 가능합니다.

 

압류채권 범위변경 신청방법

  1.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조회
  2. 각 은행 계좌별 예금 잔액 증명서 발급
  3. 신분증, 계좌별 예금 잔액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지참 후 법원 민원실 방문
  4. 압류금지채권 범위변경 신청 제출

 

압류채권 범위변경 신청 필요서류

예금통장사본, 예금 잔액증명서, 정주지원생계비수급통장 사본, 기초생활수급증명서, 국민연금 수령 계좌 증명서류, 급여명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서, 과세자료 등...

 

 

압류채권 범위변경 신청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대한법률구조공단(132)를 통해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3. 개인워크아웃 중에도 대출이 가능한가?

 

개인워크아웃 중에도 긴급생계비나, 병원비 등으로 목돈이 들어갈 일이 있지만, 금융권에서 정상적인 이자로 대출을 받으시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정부정책상품을 통해 저금리, 장기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도를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요 상품으로 햇살론, 햇살론17,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대출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개인워크아웃 중 대출가능한 곳

 

 

 

계속 부결되시는 분들은?

 

 

 

 

4.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2021.05.18 - [[이대리의 경제]/[신용정보]] -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 신용카드 발급방법 총정리

2021.05.15 - [[이대리의 경제]/[신용정보]] - 신용회복위원회 프리워크아웃 중 대출가능한 곳 TOP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