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 지급일 정리

복지포인트는 매년 1월 1일에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포인트인데, 포인트 산출기준은 근속년수, 부양가족, 기본점수 등..에 따라 산출되며, 산출된 복지점수에 따라 개인별로 받는 포인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년간 약 125만원 수준의 복지포인트를 받게되며, 주 사용처로 온,오프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정해진 곳이 별도로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공무원 복지포인트의 사용처, 지급일, 유의사항까지 전반적으로 두루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Contents) ]

  1.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 지급일 정리
  2. 사용방법
  3. 사용처
  4. 유의사항
  5. 이대리의 과거 보고서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사용방법

복지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하신 다음부터 사용이 가능하니, 아래 구체적인 사용방법을 숙지하시면서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1.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및 회원가입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신규회원가입 버튼을 눌러서 가입을 진행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 주요사업 → 제휴복지 순으로 접속

    3. 사용처에 대한 서비스 안내 숙지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로, 숙박, 여행, 건강검진, 상조, 쇼핑몰 등 20여종 서비스에 대한 안내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안내사항에 따르면 모바일을 통해서도 이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4. 제휴복지서비스 바로가기
      복지신용카드를 발급받아서 이용도 가능하며, 전용 카드를 발급받지 않고 이용하려면 일반카드 이용 후 전표를 제출하여 정산하는 방법도 있다고하니, 제휴복지사업 운영현황을 숙지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온라인 제휴복지서비스 이용안내사항을 읽어보면, 일반적인 리조트, 숙박예약대행, 쇼핑몰 등에 연계된 제휴업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일반인이 사용하는 SSG,COM, AK투게더몰, 롯데닷컴 등..의 대형 쇼핑몰도 복지포인트 사용처로 제공하는 것을 보아 나름 메리트가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3. 사용처

통상적으로 사용처는 건강관리, 자기개발, 여가활동, 가정친화 등.. 4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부문

여기에 조금 더 세분화하면, 건강관리는 병원진료비, 시력교정비, 체육시설이용료, 건강관리비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공무원 본인 외에도 부양가족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지포인트 건강관리 부문

 

자기개발 부문

자기계발 영역은 주로 도서, 음반, 악기 구입, 외국어나 요리 제빵 등.. 취미의 전문학원 수강료, 컴퓨터, 노트북, 휴대용 전자기기 등..을 구입할 때 사용하는 곳으로써 포인트를 가장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용처입니다.

 

복지포인트 자기계발 부문

 

상기 외에도 여가활동 부문으로써 레저 및 숙박시설을 이용하거나, 영화, 연극관람 등..을 할 수 있으며, 가족친화 부문으로 테마파크, 농촌체험, 가족사진 촬영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유의사항

복지포인트를 연말정산에 포함시킬 것인가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결과부터 설명드리면, 복지포인트를 수령할 때는 세금과 보험료 계산에 포함이 안되지만, 공제를 받을 때는 영향을 미쳐 공제를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그 차별성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복지포인트 계산법

공무원 복지포인트는 기본 복지점수에 변동 복지점수를 합산한 값으로 산출하고 있습니다. 변동 복지점수의 경우 근속년수나, 부양가족 수, 업무성과에 따라 차등적으로 부여하는 점수로, 1포인트 당 천원에 해당됩니다.

 

통상 공무원 근속연수 1년당 10점이 가점되는데 최고 300점까지 가점으로 인정받으실 수 있으며, 기본 복지점수에 변동 복지점수를 더한 상세 계산방법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배정 개월수 기준
기본 복지점수 12 개인별 점수 700
가족 복지점수 12 배우자 점수 100
부모 점수 50
자녀 점수 50/100/200
가족한도점수 제한없음
근속 복지점수 12 1년 근속점수 10
근속한도 점수 300
(특별직) 일괄배정 12 특별직 점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대리의 과거 보고서

2021.01.22 - [[이대리의 경제]] - 7급 공무원 연봉 실수령액 정리

2021.01.01 - [[이대리의 경제]] - 2021년 공무원 봉급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